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웅 (주식회사 에코리서치) 서민수 (하기중학교) 정길우 (팔마고등학교) 김정희 (주식회사 에코리서치)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66 - 383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지구 생태계가 생태학적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는 생태학적 위기의식이 확산되면서 이를 인식하고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생태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생태소양 함양을 위해 과학 교과의 「생물의 다양성」 단원을 재구성하여 학교 정원을 활용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중학생들의 생태소양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도시의 중학교 세 곳을 선정하여 생태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한 실험 집단과 교실에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비교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이들의 생태소양을 측정했다. 그리고 생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와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추가로 진행했다. 연구 결과, 생태소양을 구성하는 생태학적 지식은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생태소양을 구성하는 생태적 태도는 실험 집단 학생들이 비교 집단 학생들보다 더 높은 생태적 태도 그리고 강한 생태중심주의와 약한 인간중심주의를 보여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생태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생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 결과는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보여 생태소양 함양을 위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부족함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학생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보완했다.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정원에서 「생물의 다양성」 단원을 학습한 학생들은 생태적 지식 형성뿐만 아니라 생태적 태도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이를 통해 생태소양을 함양하고 증진하였다. 따라서 중학교 과학 교과 시간에 학교 정원을 활용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생태소양이 함양되고 증진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