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솔하 (단국대학교) 이영희 (단국대학교) 민병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2號 (通卷 第69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05 - 21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태 관련 진로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야외 체험형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생태교육 관련 문헌을 조사하고 교과과정을 분석하였으며, 국립생태원의 생태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기반으로 중학생 대상의 생태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충남지역 8개 중학교의 313명에게 적용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 영역별 만족도와 영역별 상관관계 분석하였고, 학생들의 소감을 중심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중학교 교육과정의 과학, 사회, 도덕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동물 흔적 찾기’ 생태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설문 빈도 분석 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 생태계 보전 및 생물다양성 가치 이해, 생태 관련 직업의 다양성 인식,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 생태교육활동에 대한 참여 의지, 생태 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 생태 관련 직업에 대한 의지 표명의 순으로 높게 응답하였다. 한편, 설문 문항 영역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모든 문항이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p<0.05)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마지막으로 질적 분석 결과, 프로그램의 참가자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생태적 지식과감수성의 측면을 함께 보여주면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지지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생태 관련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중학교 학생들의 생태적 지식 및 가치관 생태적 행동 및 참여, 생태 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의 증진의 측면에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V. 국문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1031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