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수 (원광대학교) 임휘윤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9 - 49 (21page)
DOI
10.20437/KOAECE22-6-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에게 적합한 동물체험이 유아의 정서지능, 과학적 탐구능력 및 그리기 표상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 만 4세반 20명을 대상으로 1주일에 1회씩 총 12회에 걸쳐 동물체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동물체험이 유아의 정서지능 중 자기정서의 이해와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부분의 증가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물체험이 과학적 탐구능력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 능력 증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인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능력 증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후속연구와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물체험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점들을 중심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660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