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41 - 2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과 지적능력, 공감능력 그리고 그리기표상능력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원중인 유아 총 223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8.32개월이었다. `유아 창의성검사(TTCT)`, `K-WISC-Ⅳ`, `유아 공감능력 검사`, `유아 그리기표상능력 검사`를 통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창의성과 지적능력, 공감능력 및 그리기표상능력 간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나아가, 유아의 지적능력은 창의성에 가장 강력한 정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 별로 분석한 결과, 지적능력의 하위요인인 `언어이해`가 유아의 창의성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정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으며, 다음으로 그리기표상능력의 하위요인인 `주제관련표상`, `기본도형과 선의병합`이 정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