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53 - 38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를 기반으로 한 미술표상 활동과 이야기꾸미기표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언어능력,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 교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총 48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80.23개월이었다.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를 무선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 1에는 미술표상 활동을 처치하였고 실험집단 2에는 이야기꾸미기표상 활동을 처치하였다. ‘창의성 검사’, ‘구문이해력 검사’, 그리고 ‘그리기표상능력’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사전및 사후 검사점수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미술표상 활동을 처치한 실험집단 1은 이야기꾸미기표상 활동을 처치한 실험집단 2 보다 유아의 창의성과 그리기표상능력의 사후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실험집단 2는 실험집단 1보다 언어능력의 사후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