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숙 (대원대학교)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이진영 (원주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 임혜정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11 - 134 (24page)
DOI
10.20437/KOAECE25-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집단 생태체험 활동이 혼합연령과 단일연령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자연물 이야기 나누기’, ‘자연물과 관계 맺기’, ‘자연물 탐색하기’, ‘자연물 게임하기’, ‘표상하기’, ‘평가하기’ 순으로 진행되는 소집단 생태체험 활동을 계획하였다. W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4, 5세 유아 161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한 후 실험집단은 혼합연령 중심의 소집단을, 비교집단은 단일연령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생태체험 활동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사회적 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집단과 연령에 따른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이원 공변량분석(two-way ANCOVA)과 단순주효과분석(simple main effect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혼합연령집단 내 만 4, 5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단일연령 집단의 유아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만 5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이 더욱 높은 수준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