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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영 (공주대학교) 오충현 (동국대학교) 김인호 (신구대학교) 전정일 (신구대학교) 오창길 (자연의벗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4號(通卷 第79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37 - 35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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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이나 마을 단위의 환경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생태적 토대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가치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환경(생태)교육과 생태계서비스를 결합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생태계문화서비스의 일부로서 생태교육의 가치나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와 측정요소를 개발하고 측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계 잠재성을 비오톱, 보호구역, 멸종위기 및 보호종으로 평가하였고, 문화적 매개력은 프로그램 운영 기관과 단체, 환경교육 행사 및 프로그램 수, 지도자 수로 구성하였으며, 생태교육 현행성을 프로그램 참가자 수, 프로그램 참가 시간, 프로그램 참가비로 구성하였다. 하나의 연속적 흐름으로 구성되는 세 가지 평가지표는 생태계문화서비스교육지표라는 틀속에서 통합되었다. 제안된 평가방법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서천 지역에 시범적용한 결과, 2015년에 서천에서는 약 100만 명의 학생들과 시민들이 생태교육을 받았고, 그 경제적 가치는 최소 34억 원 이상으로 추정되었다. 시범적용 과정을 통해 서천 지역에서 생태교육을 활성화하고, 생태계의 교육서비스 잠재력을 현행화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활용과 생태적 자원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선행연구
Ⅳ. 생태계문화서비스로서 생태교육 지표의 개발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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