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철훈 (현덕초등학교광덕분교장)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85 - 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소그룹 초등학습자들의 생태소양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STEAM 교육의 구성요소와 RSM 탐방학습모형의 측면에서 총 20차시 분량의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소그룹 초등학습자 7명이 수업에 참여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고장의 심상지도를 활용한 고장의 모형 만들기’, ‘환경오염에 대해 알아보고, 하천 오염 모형 실험 계획하기’, ‘하천 오염 실험하기’, ‘하천 오염 실험 결과 관찰·상상하기’, ‘실제 우리 고장의 모습과 실험 모형 비교하기’, ‘전시회 자료 만들기’ 등의 6개 부분으로 구성하였으며, 2023년 평택호에서 수행하였다. 참여자들의 세 차례에 걸친 면담결과,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의 활동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문을 질적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 참여자들은 지역의 생물들에 공감과 사람을 포함한 생명체를 위해 행동하려는 의지와 같은 생태적 감수성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또한 참여자들은 생태학적 상상력을 통해 주변 환경과 자신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과 생태적 감수성을 통해 삶과 환경적 이슈와 지역의 생태계를 연결 짓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살아 있는 것들에 대한 공감과 존중의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으며, 이들에 대한 관찰과 상상을 통해 장소감과 생태적 감수성에 기초한 초등학교 과학 수업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