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호경 (숙명여자대학교) 김정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 - 46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미래 사회를 살아갈 세대가 가져야 할 핵심적인 역량을 길러준다. 생태적 감수성은 지속가능성을위한 교육의 중요한 축을 이루며, 문학교육은 생태적 감수성을 길러줄 수있는 가장 적합한 교육이다. 감수성을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감성적 능력이라고 볼 때, 감수성은 타자성을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에 따라 구체화될 수 있다. 이에 따라이 연구에서는 생태적 감수성을 ‘동일시의 생태적 감수성’, ‘관찰을 통한생태적 감수성’, ‘교감을 통한 생태적 감수성’으로 유형화하고, 중고등학교 국어 및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제재를 분석하여 교육 현장에서 다루어지는 생태적 감수성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과서를 활용한 생태적 감수성 교육의 가능성을 다양한 수준으로 모색하였다. 분석 결과, 생태적 감수성교육은 생태적 감수성에 기반한 감상 안내, 생태적 사유를 담은 표현 해석, 생태적 관점의 확장과 쟁점 제시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