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아 (홍익대학교) 강지영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71 - 2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태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역사교사들의 인식과 수업 사례를 살펴보았다. 생태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역사교사 4명을 목적 표집하여 심층 면담을 통해 이들의 생태교육에 대한 정의, 수업의 지향과 목적, 생태교육과 역사교육을 접목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에 참여한 역사교사들은 인간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생태교육을 기존의 환경교육과 구분하였다. 수업 사례를 보면, 교사들은 기존의 교육과정에 생태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역사 서사에 생태적 요소를 더하는 방식의 부가적 접근을 취하고 있었다. 그러나 역사 학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실천을 독려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주저하는 모습을 보였고, 실천을 강조하더라도 학생 개인이 일상에서 행할 수 있는 개인 수준의 실천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교사들의 인식과 수업 실천은 행위주체로서의개별 교사가 자신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과 상호작용한 결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생태교육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교과교육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육적 담론 및 사회적 담론 자체를 바꾸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