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3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 - 2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교학점제를 지원하기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발 추진에 따라 각교과에서는 학생 스스로 진로와 학업계획을 세우고 심화해나갈 수 있도록 공통과정과선택과정, 나아가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 교육내용의 연계성을 강화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중학교 도덕에서 고등학교의 도덕과 선택과목으로 원활하게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강화가 필요함을 제안하며내용 요소의 선정과 조직 측면에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어휘⋅ 독해 및 사고⋅성찰 능력을 고려하여 중⋅고등학교 간 내용 수준의 격차를 줄이고, 기능과 태도에서의 위계와 다양성을 강화하며, 사회의 변화를 반영한 다양한 내용요소를 선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중⋅고등학교 간 내용 구성 원리를 일치시키고, 나아가 학생과 사회의 요구를 교육내용에 유연하게 반영할 수 있는 내용 구성원리를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