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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주자 (경기도교육청)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9 - 13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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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 명 한 명이 소중해지는 저출산 고령화 사회가 심화되고 제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모든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원리로서 고교학점제의 필요성을 논하고 다음 내 용들을 검토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교육의 목표가 시민성교육과 진로교육임을 고찰하고 이를 실현하 기 위한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학생중심 교육과정 내용들을 고찰하였 다. 국가교육과정 상에서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지만 고등학교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관행과 제도 등과 같은 장애요인들과 문제점이 있음을 검토하였다. 둘째,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필요성 을 논하고 학생인권과 평등교육관점에서 고교학점제를 접근하였다. 고등학교에서 학점제로 교육과정 을 운영하는 것은 학생들의 인권인 교육받을 권리로서 학습권을 보장해주는 것이며, 모든 학생들이 학 습의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학습의 결과에 있어서 최소한의 성공을 위한 지원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평등하고 공평한 교육과정임을 살펴보았다. 셋째, 교육에서의 인권과 평등교육 관점에서 고교학점제 적용을 위한 핵심적인 3가지를 기술하였다. 학생들의 진정한 선택을 위해서는 선택할 권리, 선택하지 않을 권리, 중도에 취소할 권리를 제공하는 것이며, 모든 학생들의 성장과 잠재력 개발을 위한 맞춤형 수업과 과정중심평가 및 교과교육에서의 문해력 교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권친화적 인 교육과정 기획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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