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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원 (송촌고등학교) 김아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2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 - 9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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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로 대표되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인문소양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고교학점제 정책과 인문소양교육의 의미를 고찰한 후, 예상되는 인문소양교육의 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고교학점제는 학교 교육의 질 개선 취지에서 논의되었으며,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인문소양교육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강조점을 찾을 수 있으며, 학생의 자아 정체성 형성, 전인적 성장, 민주시민 역량함양 등의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고교학점제의 적용에 따라 인문학 과목의 선택률저하가 우려되며, 이는 인문소양교육의 질적 하락과 교사?학생의 부정적인 인식으로이어질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이과 융합형내용요소 확대와 인문 교과군의 신설을 제안하였으며, 인문소양교육에 대한 교사의전문성 신장 노력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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