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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훈 (고려대학교) 윤소정 (고려대학교) 장은지 (고려대학교) 변기용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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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기본 원리인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지방 A 자사고의 사례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의 성과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함께 A고의 교사, 학생 및 졸업생 17명을 면담하고, 기노시타의 수정 근거이론 접근법(Modified Grounded Theory Approach)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고는 학생들이 계열과 상관없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였고, 학생들은 과목 선택의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성을 함양하고 높은 학습동기와 학습몰입도를 보였다. 학생이 주체가 되는 과목 선택과 교육활동은 학생의 전공적합성을 높여 우수한 대학 진학 결과로 이어졌다. 이러한 성과를 가능하게 한 요인으로는 학생들의 광범위한 과목 선택 보장과 디플로마 제도를 통해 체계적인 과정 이수조건을 제시한 점, 디플로마 코디네이터의 지도를 비롯하여 학생들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한 활동,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 교육과정센터 운영을 들 수 있다. 더불어 명확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학사운영과 구성원들의 협력적 공동체 문화, 이를 지원하는 학교법인과 학생부종합전형의 적절한 활용이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성과에 기여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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