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호 (용인이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7 - 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기능 내용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초등사회과 기능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기능이란 지식의 습득과 활용에 관련된 것으로 사회과의 목표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만, 그동안 기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였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도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였다. 연구 결과 미국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는 다양한 기능 내용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대분류와 하위 기능까지 출판사별 체계적인 분류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세부 기능을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심화 발전시켜 제시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교과서에 기능 학습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분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세부기능에 대한 계열화를 통해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