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9 - 2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특별지원학교 교육과정 사회과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시민성 교육의 특징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개선 방향 모색에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7년에 개정된 지적장애 특별지원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사회과의 편제와 목표, 내용을 시민성 교육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특별지원학교 교육과정에서 사회과는 중등부와 고등부에만 편성되어 있었다. 사회과 교육을 통해서 지향하는 시민은 공민적 자질과 능력의 기초를 지닌 사회형성자로서의 시민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자질과 능력의 하위 요소로는 지식과 기능, 사고력, 판단력, 표현력, 학습력과 인성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과의 내용은 사회인식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성취기준 형태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 성취기준에는 전술한 공민적 자질의 하위 요소들이 반영되어 있다. 이처럼 특별지원학교 교육과정 사회과는 공통교육과정 사회과와 동일한 자질의 육성을 지향하고 있으며, 사회인식교과로서의 교과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