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과가 디지털 시민성을 함양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고,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디지털 시민성의 반영 양상과 교수・학습 방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시민성 분석 준거를 구성하고 2022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디지털 시민성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에는 디지털 시민성 요소가 직접 명시되지 않았고, 성취기준에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참여 관련 요소가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반하여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해 사회과에서는 첫째, 교육과정에 중점적으로 제시된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참여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둘째,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요소를 다른 성취기준의 교수・학습과 연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셋째, 전체 학교급에서 디지털 시민성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향후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