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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미란 (전주 용와초등학교) 천호성 (전주 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4號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1 - 62 (12page)
DOI
10.37561/sse.2020.12.59.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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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전 지구적 생태위기 시대인 오늘날 시민성 함양을 목표로 하는 사회과교육의 내용에 생태시민성의 관점이 어떻게 제시, 구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생태시민성 개념 및 요소를 파악하고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반영된 대주제를 선정하였다. 둘째, 생태시민성의 특성을 반영한 요소들이 현 사회과 교과서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틀로는 사회과교육 영역에 따른 생태시민성 요소를 선정하여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총 12개의 대주제 중, 7개의 대주제 9개의 중주제 안에서 생태시민성의 요소를 찾을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3-5학년 교과서에 언급된 요소는 학습내용의 분량과 적절성, 정확성 등에서 매우 미비하였다. 한편 6학년의 <8주제: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단원에 편중 반영되어 있었으나 8주제를 통해‘지속가능한 미래’, ‘세계시민’과 같이 ‘생태시민’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단원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기초·기본교육의 근간인 초등 사회과 내용 영역에서 생태시민성의 요소들이 학습 조직의 계열성과 계속성이 반영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 제시하는 것으로 그 영역이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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