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정 (용인대학교) 이미우 (울산대학교) 문혜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정준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피부과학교실) 원종현 (울산대학교) 장성은 (울산대학교) 최지호 (울산대학교) 문기찬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6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좋은 사회과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 초등 예비특수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함이다. 2개 대학 특수교육과에 개설된 초등사회 교과목을 수강한 총 37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초등 사회과 단원 중심 학생 맞춤형 수업 설계에 중점을 두고 강좌를 운영하였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사회과 수업에 관한 기본적인 인식(관심도, 중요도)과 강좌 수강 이전과 이후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고, 본 강좌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등 예비특수교사들은 사회과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었고, 수업의 중요성을 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그리고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실행에 중요한 좋은 수업의 요소로는 교육내용의 선정, 교육과정 구성, 교수·학습방법이 1∼3순위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과 수업 전문성(지식 및 이해, 수업기획, 수업실행, 전문성 제고 노력)에 대한 사전-사후 긍정적 인식의 변화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끝으로, 강좌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높았으며 동료 예비교사 및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만족도 또한 높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향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삶 중심의 배움을 강조한 사회과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쟁점 및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