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하인 (광주 진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2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5 - 54 (20page)
DOI
10.37561/sse.2021.06.60.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어난 초등학교현장의 사회과원격수업 컨텐츠 제작과정을 내러티브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원격수업 컨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교사이면서 제작자인 참여자들은 교과서를 최대한 충실하게 반영하였다. 또한 사회과교과관을 갖고 수업의 흐름, 발문구성, 지역교과서 삽입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후 원격수업 저작툴을 사용하여 12-15분 분량의 영상을 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원격수업과 사회과수업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하였고 사회과수업의 획일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었다. 참여자들의 제작과정을 통해 앞으로 바람직한 사회과원격수업 컨텐츠 제작을 위한 제언을 해보면 자료의 저작권확보, 원격수업의 형태에 맞는 사회과교육과정 재구성, 사회과기능학습장제공, 사회과수업구성능력에 치중하기가 있다. 본 연구는 제작자와 사용자의 경험을 교차하여 살펴봄으로써 원격수업 컨텐츠 제작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담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의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Ⅵ. 사회과원격수업을 위한 시사점 제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