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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15 - 24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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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음운 처리과정 요인 즉, 음운자각, 음운 부호화, 음운 부호의 인출이 읽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만5세 유아 32명을 대상으로 음운자각(음절탈락, 음절합성, 음절변별, 음소탈락, 음소합성, 음소변별), 음운 부호화, 음운 부호의 인출, 읽기(단어 읽기, 문장 읽기, 문장이해하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음운자각, 음운 부호의 인출이 읽기 총점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 음운자각의 하위변인 모두 읽기 총점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또한 읽기 총점에 대하여는 음운자각, 음운 부호의 인출의 순으로 영향력을 가졌고 음운자각의 하위변인을 중심으로 보았을 때는 음절변별, 음절합성 순으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어 읽기 총점에 대하여는 음운자각, 음운 부호의 인출 순으로 영향력을 가졌고, 음운자각의 하위변인을 중심으로 보았을 때는 음절변별, 음절합성 순으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장 읽기에 대하여는 음운자각만이 영향력을 가졌으며 음운자각의 하위변인을 중심으로 보았을 때는 음절변별, 음절합성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장 이해에 대하여는 음운자각, 음운 부호화, 음운 부호의 인출 모두의 영향력을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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