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9 - 30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많은 교육개혁정책에 대한 반성으로 시작한 혁신학교 운동은, 유아교육 현장에도 큰 영향을 주어 최근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혁신유치원을 지정․운영하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혁신유치원은 아직 도입단계에 있으므로 이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혁신유치원의 주체라 할 수 있는 유치원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216명) 및 면담조사(21명)를 통한 혼합연구방법을 통해 혁신유치원에 대한 현장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혁신유치원의 필요에 대해서는 대다수가 동의하였으며, 교육과정, 유치원운영, 수업, 교사문화 등과 관련하여 유아교육이 가지는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는 대안으로 혁신유치원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예산, 업무, 관리자의 태도 등과 관련된 걱정 및 이에 대한 요구사항도 함께 밝혀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혁신유치원 운영을 위한 현실성 있는 제안과 운영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