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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41 - 254 (14page)
DOI
http://dx.doi.org/10.15812/ter.54.2.20150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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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는 공교육의 정상화를 촉구하면서 교육개혁을 위한 새로운 모델학교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는 혁신학교 열풍과 함께 2013년부터 지정운영되기 시작한 혁신유치원에 주목하고 혁신유치원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시작하였다. 경기, 전북 지역과 달리 혁신학교 및 혁신유치원 시작이 늦었고 이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편인 부산경남 지역의 공립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혁신유치원에 대한 고민과 기대를 알아봄으로써 혁신유치원을 시작하기 위한 선결과제는 무엇이며, 혁신유치원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시도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들은 혁신학교와 혁신유치원, 시범유치원과 혁신유치원이라는 개념에 대해 모호해하면서도 유아교육에서 혁신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혁신유치원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혁신유치원을 통해 교사대아동 비율이라든지 보여주기식 행사, 유치원평가 및 교원평가 등 제도적인 부분을 우선적으로라도 해결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혁신유치원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혁신학교와는 구별되는 혁신유치원만의 철학 및 독자성 세우기, 혁신유치원을 위한 연구자 네트워크 형성하기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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