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윤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는 유치원 교사들의 수업 공개 경험을 탐색하는 데있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자를 포함하여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육과정 교사 2명, 방과후과정 교사 2명이다. 연구 기간은 2021년 12월 7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이며, 자료는 수업 공개 시 수집한 영상과 음성, 연구참여자 면담 기록, 교사협회의 자료, 놀이기록, 연구일지 등을 전 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는 유치원 교사들의 수업 공개 경험은 다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성숙한 방식으로 이해하는 과정이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삶을 이야기하고 기록하면서 의미를 형성해 가는 과정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 교사들 이 끊임없는 갈등과 딜레마에 직면하면서도 놀이중심교육에서 얻는 긍정적 가치를 동료들과 나누고 연구자로서의 교사라는 위상을 정립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현장 교사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이 다양한 양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유치원 교사들은 수업 공개를 통해 서로 다른 모습으로 발현되는 놀이를 존중하며, 자신의 교수‧학습 행위를 돌아보는 경험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