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강릉원주대학교) 안소영 (인덕대학교) 윤문홍 (예지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7 - 6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유치원의 유아ㆍ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수업 컨설팅 과정에서 교사의 교수· 학습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질적으로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P시 희망유치원의 교사 8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원장, 교사, 컨설턴트가 서로 협의하는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면담 전사본, 일일교육실행서, 교사저널, 현장 노트, 교사학습공동체 회의록, 컨설팅 피드백 및 협의록 등 다원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자신과 기존 교육과정을 돌아보면서 익숙해져 있던 생각의 틀과 교육과정 운영의 틀을 허물어가는 시도를 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유아와 유아의 놀이를 따라가면서 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생각을 담을 수 있는 기록의 틀을 만들어갔다. 셋째, 교사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놀이 자료, 시간, 놀이 공간에 대한 고정관점을 깨면서 유아의 놀이가 이어지도록 지원하였다. 넷째, 교사들은 유아의 서로 다름이 놀이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있음을 이해하고 각 반의 놀이를 공유하면서 존중과 공유의 교수‧학습을 실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치원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컨설팅을 지원하는방법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