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민정 (동강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권희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들의인식을 개념도를 통해 밝히고 인식의 중요도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J도 소재 공립·사립유치원 교사 17명을 대상으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소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산출된 진술문을 64개로 축약하였다. 이후 유아교사의 유사성 분류 및 중요도 평정을 토대로 집단 다차원척도 분석과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념도의 1차원은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혼란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의지’, 2차원은‘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부정적인 시각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인 시각’으로 해석되었다. 둘째, 진술문은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긍정적인 영향 및 교사의 역할’,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시 필요한 제도적 지원’, ‘놀이중심교육과정의 부정적인 영향’,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고민과 걱정’ 으로 명명되었다. 셋째, 유아교사는 ‘진정한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려면 교사 대 유아비율을 줄여야 한다.’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교사가 유아를 방임하는 느낌이 든다.’는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