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다정 (부산유아교육진흥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 - 57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이 원내에서 놀이중심 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해가는 과정과그 의미에 대해 탐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하늘초병설유치원에서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의 교사 5명이며, 단일사례연구로 진행되었다. 연구기간은 2019년 3월부터 2020년 3월까지였으며, 참여관찰, 면담, 교사저널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나선형 자료분석 방법(Creswell, 2010)을 기반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하늘초병설유치원의 교사학습공동체는 형성기, 침체 및 재정비기, 활성화기, 유지발전기의 운영단계를 거쳤으며, 각 단계별로 열정적 교사와 민주적 학교문화와의 만남, 비전과목적의 재정립, 협력적 학습과 실천의 공유, 목적달성과 재도약을 위한 준비라는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하늘초병설유치원의 교사들은 교사학습공동체가 부담과 기대를 동시에 가지게 하고, 직면한 문제를해결할 수 있는 도움을 제공하며, 동료들과 함께 성장해가는 원동력이 되고, 신뢰와 소통을 기반으로 정서적안정감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 교사들이 동료들과 원내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교육적 현안을 해결하고, 유치원 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이며, 공동체적유치원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으므로 다양한 차원에서 활성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