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딩슈잉 (chongqing University of Arts and Sciences 유아교육과 교수)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45 - 3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성찰기반 과학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중국 유치원 교사들이 어떠한경험을 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충칭시 Q유치원 중 과학학습공동체에참여를 원하는 교사 2명과 연구자가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총 13주 동안 운영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집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면담 및 협의자료, 연구자 약기, 참여 교사의 성찰일지, 참여교사의 과학 활동 영상을 중심으로 의미를 해석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수업 분석의걸림돌이 된 과한 자신감”, “협력적 과학 수업 개선을 위한 동행자 만나기”, “수직관계를 벗어난 자유로운 교류의 장 펼쳐가기”, “시간이 지날수록 부담되고 눈치 보이는 모임”, “보여짐에의해 가려진 수업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일회적인 반성을 벗어난 순환적 성찰 경험하기” 등의 경험을 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성장을 위해서는 지식을 기반으로 한 긍정적인 정서 형성이 필요하고 학습공동체 속에서 함께 성장하고 서로 촉진할 수 있는 구성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며 다각적으로 수업을 들여다보고 순환적인 성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수 있는 체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