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공주대학교) 이미영 (금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1 - 1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들이 어떻게 집단전문성을 형성시켜 나가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G공립병설유치원 교사 4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총 10회기의 교사학습공동체 만남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회기별 대화 자료를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틀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3가지 특징을 가지는 집단전문성 형성과정이 중첩되어 나타남을 확인하였고, 집단전문성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집단전문성 형성에 교사학습공동체가 가지는 의미와 교육현장에서의 교사교육 방향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교사학습공동체를 역동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해 교사의 경험에 근거한 배경지식, 반성적 사고와 실천, 원활한 상호작용 기술,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가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