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예원 (서울중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낙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21 - 351 (31page)
DOI
10.20437/KOAECE26-4-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19의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 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한 공립병설유치원에서 팬데믹 상황을 극복해나가고자 노력했던 과정에서 교사들이 겪은 어려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 공립병설유치원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교사 4명이며, 연구 기간은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7월 31일까지이다. 연구 자료는 교사들과의 심층 면담과 교사 협의회기록, 교육과정 운영평가를 위한 학부모 설문 결과, 연구자 일지를 통해 수집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코로나 19의 상황에서 세 가지 측면의 어려움을 겪었다. 먼저 교사들은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시행착오를 겪었고,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딜레마를 겪었다. 마지막으로 방역 여건 마련에 따른 어려움도 겪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팬데믹 상황에서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을 위해 참고할 만한 특수한 사례를 제시하여, 이후의 감염병 위기상황에서 현장 실정을 고려한 체계적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