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경 (경남정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20437/KOAECE23-5-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의 삶을 실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26년 경력의 공립유치원 교사의 생애 경험 내러티브를 개인저널, 심층면담, 현지자료, 현장관찰 및 현장노트 등으로 수집하여 시간성, 사회성, 장소의 3차원적 맥락에서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의 삶은 시지프스의 삶, 공존의 삶, 위버멘쉬의 삶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삶은 교사의 지속적인 성찰에 기반하고 있었으며, 교사의 성찰은 인식의 확장과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는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지속적 성찰을 통해 형성된 교사의 삶의 철학이 주체적인 삶의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또한 교사의 삶은 교사가 처한 다양한 맥락에서 경험하는 몸의 지각과 지각에 의해 이끌어지는 몸의 현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의 이해는 교사가 처한 맥락만이 아닌 교사 스스로 자신이 처한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고 그것에 대응해 나가는가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교사의 삶 전반을 통해 추구하는 삶의 철학과 실천에 기초한 실존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수정의 삶 펼쳐 보이기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2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