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심지경 (한국교원대학교) 곽희선 (한국교원대학교) 김언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7 - 18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 이후 유치원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원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을 참여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탐색함으로써 초연결사회의 새로운 교육환경에서의 유아교사가 바라보는 그들의 역할과 교사 실천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참여자는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7명의 교사를 선정하였으며 집중면접을 통해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정교화하고자 시도하였다. 자료 분석은 Charmaz(2014)의 구성주의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의 응답을 녹음한 후 전사하여 초기코딩, 초점코딩, 이론적 코딩의 과정을 거쳤다. 이론적 코딩은 데이터에서 출현하는 주제에 따라 원격교육 상황 속에서 교사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전략에 초점을 두어 이루어졌으며, 결과는 1) 혼란 속에서 방향 찾기 2) 원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략 실천하기 3) 테크놀로지로 연결 확장하기로 나타났다. 유아교사가 밝힌 원격교육에서의 그들의 경험은 초연결사회의 새로운 교육환경에서의 필요한 교사의 역할 및 그들이 지닌 전문성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논의되었다. 첫째, 협력이 전제되는 교사전문성, 둘째, 테크놀로지 역량이 필요한 교사실천, 셋째, 위계적인 교사전문성, 마지막으로 초연결사회에 연결을 확장시키는 교사실천을 중심으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