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예원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낙흥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3월부터 시작되었던 코로나 19의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 되어감에 따라 감염병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유아교육계에서는 긴급돌봄, 원격수업, 부제 등원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맞춰 단위 유치원에서도 지역과 유치원 실정에 적합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공립병설유치원에서 코로나 19의 팬데믹 상황을 극복해나가고자 노력한 사례를 살펴보고,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들이 겪은 어려움에 대해 고찰하고자 했다. 이러한 목적에 근거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19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서울의 한 공립병설유치원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
둘째, 코로나 19 대응 과정에서 서울의 한 공립병설유치원 교사가 겪은 어려움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 공립병설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4명이며, 연구 기간은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7월 31일까지이다. 총 4단계에 걸쳐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1단계는 문헌고찰 및 문제점 인식, 2단계는 휴업 기간의 코로나 19 대응 활동, 3단계는 등교 개학 기간의 코로나 19 대응 활동, 4단계는 평가 및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과정에서 코로나 19에 대한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의 공문 및 지침,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를 비롯한 유치원 교직원들의 의사결정 과정과 연구 참여자 심층 면담 녹화 및 전사본, 각종 일지와 내부 기안문, 사진 등 연구 참여자들의 기록물 등을 수집하고 분석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다루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의 공립병설유치원에서 코로나 19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실천한 노력은 크게 가정연계활동(원격수업), 방역활동, 학급운영(긴급돌봄, 교육과정)으로 나뉜다. 장기 휴업 기간에는 아직 유치원의 원격수업이 인정되지 않는 기간이었으므로 가정연계활동이라는 형태로 놀이꾸러미 활동을 실시하고, 개학 전 방역을 준비했으며, 긴급돌봄 교실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했다. 개학 이후에는 유치원 원격수업이 수업일수로 인정되면서 누리과정 운영 시간에 맞춰 4개의 활동으로 원격수업을 구성하여 실시하고, 유치원에서 수립한 방역수칙을 실천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코로나 19의 상황에서 교실 위생지도와 더불어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조화롭게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
둘째, 코로나 19에 대비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육과 방역의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먼저 교육의 측면에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원격수업으로 운영하는 것과, 사회적 거리 두기의 상황에서 학급 유아들의 놀이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꼈다. 방역의 측면에서는 방역에 대한 의사결정, 방역 수행과 그에 따른 위험부담 감수로 인해 업무 및 책임감이 과중해진 것과, 초등학교와 시설을 함께 사용하는 병설유치원의 특징으로 인해 위기 상황에 유치원에 적절한 시설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다.
본 연구를 통해 서울의 공립병설유치원은 코로나 19의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나가기 위해 노력했는지, 그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가 이후의 감염병 위기상황을 대비하거나 극복할 때 유아교육계에서 참고할 만한 선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6
C. 용어의 정의 6
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6
2. 공립병설유치원 6
Ⅱ. 이론적 배경 7
A. 코로나 19와 WHO의 팬데믹 단계 7
1. 코로나 19의 특징과 일상생활의 변화 7
2. WHO의 팬데믹 단계 10
B. 코로나 19에 대한 국제기구의 학교 대응 지침 12
1. 학교의 폐쇄 및 개학과 관련한 지침 12
2. 학교에서의 코로나 19 예방 및 통제를 위한 행동 지침 14
3. 교직원 및 학생을 위한 지침 14
4. 유아와 관련된 지침 16
C. 교육부와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코로나 19 대응 지침 18
1. 15차 개학 연기 기간 동안의 대응 지침 18
2. 유치원 등교 개학(5. 27.) 이후의 대응 지침 38
D. 교육기관에서의 감염병 위기와 관련된 선행연구 45
Ⅲ. 연구방법 49
A. 사례연구 49
B. 연구참여자 50
C. 연구맥락 52
D. 연구현장 53
E. 연구절차 54
1. 1단계 문헌고찰 및 문제점 인식 55
2. 2단계 휴업 기간 동안의 코로나 19 대응 활동 56
3. 3단계 등교 개학 기간 동안의 코로나 19 대응 활동 57
4. 4단계 코로나 19 대응 경험에 대한 평가 및 분석 57
F. 자료 수집 및 분석 58
1. 자료수집 58
2. 자료분석 61
Ⅳ. 연구결과 64
A. 코로나 19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한 서울의 한 공립병설유치원의 노력 64
1. 코로나 19와 함께 맞이한 새학기 64
2. 장기휴업 기간의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노력 67
3. 등교 개학 이후의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노력 95
B. 코로나 19 대응 과정에서 서울의 한 공립병설유치원 교사가 겪은 어려움 129
1. 교육과정 운영상의 어려움 129
2. 방역 여건 마련의 어려움 134
Ⅴ. 논의 및 결론 140
A. 요약 140
B. 논의 142
C. 결론 및 제언 146
참고문헌 148
부 록 156
국문초록 169
ABSTRACT 1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