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 - 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실천 기반 수업이 중학생들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한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비교반 42명, 실험반 50명을 선정하였다. 한 학기 동안 27차시에 걸쳐 27개의 주제로 비교반에는 일반적인 교과서 기반 과학 수업을 처치하였고, 실험반에는 8가지 과학 실천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과학 지식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수업을 처치하였다. 검사지는 교육부(2015)에서 제시한 과학과 핵심역량 정의를 근거로 Lee et al.(2015)와 Shim(2017)의 검사지에서 본 연구 목적에 맞는 문항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비교반과 실험반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사전, 사후에 동일한 과학과 핵심역량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반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사후에 개인 면담을 진행하였다. 검사지와 면담 분석 결과, 과학 실천 기반 수업을 경험한 실험반 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이 비교반 학생 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하위 영역인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에서도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 < .05). 과학 실천 기반 수업에서 학생은 스스로 과학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 학습자가 되었고, 그 결과 과학 지식 뿐만 아니라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도 도움을 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