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유 (순천대학교) 최원호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7 - 9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가지 ‘기능’을 활용한과학 탐구 수업을 실시했을 때 고등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인식 변화와 변화 이유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과학 탐구수업에 전라남도 소재 고등학교 1학년 15명이 참여하였으며, 수업은20시간(하루 5시간 4일) 진행하였다. 수업에서 이용한 탐구 활동은연구 문제, 연구 방법, 연구 결과, 결론의 4개 활동 단계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활동 단계에 8가지 ‘기능 (문제 인식, 모형의 개발과 사용, 탐구 설계와 수행,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활용, 결론 도출 및 평가,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의사소통)’이최소 1회 이상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탐구 수업을 통해학생들의 5가지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이 유의수준 0.01 기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93% 이상의 학생들이수업을 통해 과학과 핵심역량이 향상하였다고 인식했다. 하지만 본연구의 수업은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수업의 효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므로,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량적 연구수행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