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1 - 3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전국의 특수교사 274명의 설문지를 자료처리하였다.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및 t 검증, 그리고 탐색적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특수교사들이 인식하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네 개의 요인, 즉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의 용이성,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과내용 충실성, 청각장애학생의 특수성 고려, 그리고 공통 교육과정 적용의 당위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청각장애학생에게 적용시키는 것에 대하여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네 구성요인 중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은 특수성 요인을 제외하고는 배경변인별에 따라서 차별성을 보인다. 둘째,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의 구성요인은 독립적으로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다른 요인과 경로 설명력이 없거나 필요조건에 한정한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바람직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체제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