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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규 (울산메아리학교)
저널정보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대한정치학회보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1 - 1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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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정책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문제는 첫째,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정책의 구성요인에대한 경로가 제공하는 주요 정보 및 잠재변인과 관측변인의 직․간접효과에서 제시하는 주요정보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문제를 위하여 SPSS 22.0과 AMOS 19.0으로 상관관계, 회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정책의 구성하는 잠재변인 간의 관계는 필요조건으로 이해되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둘째, 특수교육교육과정의 체제에 청각장애학생도 포함되어 있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으나, 특수교육교육과정을 청각장애학생에게 적용하는 용이성, 일반학교에서 사용하는 공통교육과정의 교과서 내용의 충실성, 그리고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 교과서 재구성은 무의미하다고 특수교사는 인식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정책의 구조 관계를 분석하여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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