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영 (부산 동암학교)
저널정보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대한정치학회보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5 - 16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의 필요성과 이와 관련한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청각장애학교 특수교사 9명, 통합학급 교사 6명, 그리고 특수교사로 재직 중인 청각장애 당사자 6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설문 내용은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문항은 청각장애학생용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 목적, 청각장애학생의 낮은 국어과 학업성취에 대한 인식, 공통 교육과정 국어과 적용의 문제점,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 방안, 그리고 DVD 개발에 대한 의견 등으로 모두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자들은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교과서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어휘 및 문장 중심의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DVD 상의 음성, 문자, 수화의 선택과 실질적 도움이 가능한 자료의 개발을 요구하였다.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 정책의 방향을 탐색하여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