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7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수학한 청각장애대학생의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청각장애수용, 농정체성, 그리고 농문화 영역에 대한 문항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청각장애수용 6문항, 농정체성 7문항, 그리고 농문화 영역 6문항으로 구성된 문항을 전국의 청각장애대학생에게 설문하여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청각장애대학생의 청각장애수용에는 청각장애라는 ‘장애’의 개념보다 '듣고 말하기의 어려움'으로 대변되고 있다. 둘째, 청각장애대학생의 농정체성에는 수화언어의 개념이 범주화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셋째, 청각장애대학생의 농문화의 구조에는 수화언어보다 농공동체의 존재와 참여 및 활동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 환경에서 수학한 청각장애대학생의 정체성에는 청각‘장애’보다 듣고 말하기의 ‘어려움’으로 수용되고 있으며, 수화언어의 중요성과 필요성보다 음성언어의 중요성이 내재되어 있음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