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27 - 155 (29page)
DOI
10.18541/ser.2018.08.17.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청각장애 초등학생을 담당한 통합학급 교사의 청각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통해 현재의 교육 체제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실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심도 있게 파악하여 교사 및 학생 지원을 포함한 통합교육 지원의 내용과 범위를 고안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인 개별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지속적 비교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5개의 주제와 13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1) 통합학급 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요인, 2) 통합학급 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 초등학생의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요인, 3) 통합학급 교사의 청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경험, 4) 청각장애 초등학생 통합교육 노력의 성과, 5) 청각장애 초등학생 통합교육에서 남은 과제. 결론: 통합학급 교사가 인식하는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과 청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요구되는 지원이라는 두 측면에서 논의점이 제시되었고, 연구대상과 학교 수준이 확장된 추가 연구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3409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