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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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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순 (동국대학교) 장환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22327/kei.2020.38.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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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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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현장에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중의 하나인 디자인씽킹을 초등학교 3학년 정규교육과정에 도입하여, ‘학급문제해결’이라는 주제로 1차와 2차에 걸쳐 디자인씽킹 기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A초등학교 3학년 c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는 실행연구의 방법을 통해 설계된 프로그램에 따른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고찰해보고,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적용결과 공감-문제정의-아이디어발상-프로토타입 & 테스트의 4단계 프로세스가 본 연구의 프로그램 설계원칙에 더욱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세스 각 단계별 특징으로는, 먼저 공감단계에서 ‘문제 발견의 어려움’, ‘내가 주체가 되어 문제와 만나기’, ‘문제의 주인 되기’, ‘주변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공감의 경험’의 다섯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문제정의 단계에서는 ‘고뇌구간 들어서기’, ‘고뇌의 이유’, ‘고뇌구간에서 성장구간으로’의 세 가지 주제가 드러났다.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는 ‘비판금지의 원칙에 대한 딜레마’, ‘창의성에 대한 오개념’의 두 가지 주제로 나타났고, 프로토타입 & 테스트 단계에서는 ‘문제에 맞는 프로토타입’, ‘피드백 하기’, ‘피드백 활용법’의 세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향후 장기간에 걸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초등학교 현장에서 디자인씽킹의 적용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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