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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호 (LG유플러스) 장동련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1호(Vol.25 No.2)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19 - 230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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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디어 확장에 따른 수평적 네트워크의 저변 확대로 기업에서도 수평적 조직구조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특히, 수평적 구조의 사고체계는 창조적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성 발현에 용이하다. 기업은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기업조직의 창의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창의성을 논리적 사고와 직관적인 사고와의 균형 속에서 창출할 수 있으며, 이는 디자인씽킹의 새로운 실행도구를 통해 가능하다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창의성의 개념은 기업조직 환경에 부합되는 사회집단적 관점에서 고찰했으며, 실현가능한 창조적 가치발현을 디자인씽킹 개념에서 피력하였다. 또한, 집단조직의 창의성 발현을 위한 제반조건을 탐색하여, 창조적 가치창출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을 모색해보았다. 특히, 기업에서 실제 실행되고 있는 수평적 조직문화 형성, 혁신 활동, 기업정책 등의 실증적 사례를 제시하여 부연하였다.
이제 기업의 미래가치는 조직의 창의성 발현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창조적 가치창출은 디자인씽킹을 통해 견인되는 것이다. 앞으로 디자인씽킹의 중요성을 토대로 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자인가치를 재정립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디자인 영역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수평적 구조의 창조적 가치
3. 창의적 디자인씽킹의 함의
4. 집단조직의 창의성 발현방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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