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호 (고려대학교) 이진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83 - 203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직창의성의 주요 영향변수인 조직문화 특히 집단주의 조직문화와 조직창의성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특히 그 관계를 매개하는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기능도 논의하였다. 개인주의-집단주의 문화 차원에서, 기존 연구는 개인주의 문화가 집단주의 문화보다 창의성에 유리하다고 밝혀왔다. 그러나 최근 이론적, 실제적 측면에서 조직창의성에 대한 집단주의 문화의 긍정적 영향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수준에서 집단주의 문화가 조직창의성에 긍정적일 수 있는지를 탐색함에 있어 조직창의성을 단일차원이 아닌 다차원으로 접근하고, 집단주의 조직문화 역시 수직성과 수평성의 차원에서 구분해 그 관계성을 모색하였다. 집단주의 조직문화와 조직창의성 각각의 관계에 있어 어떠한 조직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어떻게 매개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조직문화와 창의성
III. 집단주의 조직문화와 조직커뮤니케이션
IV. 집단주의 조직문화,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창의성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