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영 (서울창신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7 - 57 (21page)
DOI
10.20972/kjee.33.1.20220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전통생태지식 관 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하는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 연구 는 준비, 개발, 개선, 제안의 4 단계 순으로 진행하였다. 준비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과 주제 선정 기준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대주제와 소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 목표 설정,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주제망 작성, 주제 학습목표 설정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선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초등교육 전문가로부터 평가를 받아 수정, 보완하였으며, 제안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 실제 교육과정 안에서 실현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 해 도출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교육프로그램의 전통생태지식 주제는 의생활, 식생 활, 주생활, 여가생활, 공유와 공감의 대주제 5개와 모시옷과 누비옷, 보자기와 조각보, 쌀뜨물과 잿 물, 친환경 농법, 숯, 한옥, 해, 고수레와 산신제, 연날리기, 공유와 공감의 소주제 10를 선정하였다. 둘째, 이 교육프로그램은 교과교육과의 관련성, 활동 배경, 활동 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용어 해설, 생 각 열기, 집단 형태 및 시간 배분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셋째, 이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은 소주제를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주제 선정에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운영의 탄력성을 확보하였다. 넷째, 이 교육프로그램의 실행은 2015 개정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의 통합적인 편성·운영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자료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독립적인 허용 을 통해 전통생태지식과 관련한 환경교육에서 초등학생이 우리 조상들의 환경에 관련한 전통생태지식 에 대해 올바른 지식 및 인식을 제고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