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진 (서울특별시교육청)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 - 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교사들이 협력하여 설계기반연구를 기반으로 한 활동중심 생태전환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초기 단계에서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과 함께 현장 요구 분석과 문헌 조사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구상을 하였으며, 이후 전문가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의 초안을마련했다. 초안은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내의 다양한 장소에서 수행할 수 있는 5가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개발 과정의 중간 단계에서는 형성적 순환 접근을 통해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검증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 단계는 두 차례의 시범운영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시범운영은 6학년 3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는데, 시범운영을 통해 얻은 피드백은 프로그램의 개선점 도출에 이용하였다. 최종 단계에서는 앞선 단계에서의 형성적 순환을 통해 얻은 피드백과 추가적인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최종적으로 수정 및 보완하였다. 최종 프로그램은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국어, 과학, 실과, 사회, 미술 등 다양한 교과의 내용 요소와 환경교육들을 통합하고, 학교 현장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였다. 이처럼 개발된 활동중심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은 현장 요구와 문헌 조사, 전문가 협력을 기반으로만들어졌으며, 현장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보완되어 현장 적합성이 강화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외부 도움 없이도 학교에서 독립적으로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며, 장소와 시간에 따라 활동을 조정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는 생태전환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하는데있어 현장 교사들에게 유용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