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상학 (서울대학교) 모경환 (서울대학교) 오헌석 (서울대학교) 김재우 (서울대학교) 심현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동인 (서울대학교) 이상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6 No.1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천적 맥락 속에서 예비교사들의 교직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시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려는 목적에서 실시된 탐색적 연구이다. 시범 프로그램은 최근 교직 전문성 함양을 위한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는 ‘실천공동체’ 의 원리를 활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위하여 A 사범대학의 생물교육과 및 사회교육과 예비교사들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구성하고 이 대학 부설학교의 지원 하에 운영하였다. 운영 결과, 시범 프로그램은 첫째, 예비교사들에게 이론과 지식을 실제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둘째, 협력적 반성을 유도함으로써 예비교사들에게 공동 발전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셋째, 지원 공동체를 구축하여 예비교사들이 안정적으로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했고, 넷째, 교과전문성과 비교과전문성 신장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제공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향후 시범 프로그램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를 사범대학의 교사양성과정 속에서 어떻게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와 사범대학과 부설학교 간의 체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