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화 (숭실대학교) 박정길 (숭실대학교) 양혜진 (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 박지영 (숭실대학교) 박수진 (숭실대학교) 박송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형식의‘창의성을 디자인하는 리더(Leader for Creative Design: LCD)’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LCD 프로그램은 디자인씽킹 기법을 기반으로 하고 온/오프라인 병행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이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개선 시켜나가는 액션리서치 방법으로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프로젝트 1과 프로젝트 2로 구분되고, 온/오프라인 수업 방법을 병행하면서 학생들은 디자인씽킹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온라인 디자인씽킹 활동에서는 ZOOM 실시간 화상 방식을 통해 비대면-대면으로 참여 학생들이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실시간 상호작용, 플립러닝 학습, 소회의실의 활용 등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프로토타입 단계에서는 결과물 제작 방법에 있어서 한계는 있었다. 오프라인 디자인씽킹 활동에서는 학생들에게 공감하기, 친밀감 및 협동심 형성, 자율성과 주도성을 이끌 수 있었으며, 프로토타입에서는 시제품 제작이 원활하였고, 테스트에서 참여 학생들의 반응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이었다는 장점이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LCD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 이외에, 코로나 시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씽킹 기반 대면, 비대면-대면 형식의 프로젝트식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