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육성의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창의성 교육이 실시되어야 필요성과 예비 교원들에게 창의성 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즉, 현재 교사를 대상으로 한 창의성 연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교사 자신의 교수학습방법이 고착되었을 경우에는 전환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며 지역적으로 연수를 통해 교사교육을 실시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사가 되기 전에 대학에서 미리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창의성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면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사범계 학생들과 창의성 관련 교과목을 수강한 비사범계 학생들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t-test를 통해 비교해보았다. 즉 사범대학이 설치된 D대학과 사범대학이 없는 S대학 학생 259을 대상으로 통합창의성 검사(이경화, 2014)와 창의적 리더십 검사(이경화, 박춘성, 2014)를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에 의하면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에 있어서 비사범계 대학생들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 차이도 유의미하였다(p<.05). 그러나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인과 창의적 리더십의 차원별 차이에 있어서는 다양성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서 미래에 중등학생들의 창의성 교육을 실시해야 할 예비교원을 육성해야 할 사범대학에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을 더욱 함양시켜야 필요성이 고려되었으며, 대처 방안으로 사범대학 교육과정에 창의성 관련 강좌의 개설이 필요함과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방법에 관해 논의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