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순미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5 - 2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이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재학생 157명이다. 검사도구는 자아개념 검사와 창의적 리더십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두 변인 간의 상관관계와 설명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은 창의적 리더십과 의미있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는 문제해결 리더십과 사회적 리더십은 자아개념 합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리더십을 가장 잘 설명하는 자아개념의 요인으로는 인지적 자아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개인적 리더십, 문제해결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 모두 인지적 자아의 설명력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가 되기 직전 단계인 대학교육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리더십을 증진시키고, 지원해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