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혜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승연 (서울대학교) 한지예 (서울대학교) 진형정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2號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 - 4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난 10년간 사회과학 SSCI 논문 및 교육학 KCI 논문에서 활용된 105개의 리더십 이론의 실질적 유용성과 이론 간 통합 가능성을 탐색해봄으로써 향후 교육학 및 사회과학 리더십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리더십 이론의 활용도, 잠재성, 특수성을 준거로 이론의 실질적 유용성을 검토한 결과, 105개의 분석대상 리더십 이론 중 소수만이 유용한 것으로 나타나 수많은 리더십 이론의 존재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이론 간 통합 가능성을 탐색한 결과, 집단적 리더십, 분산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공유 리더십 간 통합 가능성과 수업 리더십, 학습을 위한 리더십, 교육학적 리더십, 시스템 리더십, 기술 리더십 간 통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과학 분야와 비교해 교육학에서 나름의 독자적 리더십 이론이 활용되고 있었으며, 교육학 내의 독자적인 리더십 이론 간에도 통합 가능성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리더십 이론의 발전은 조직이 당면한 복잡한 현실에 대해 높은 설명력과 예측력을 가진 통합적 이론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향후 교육학에서 활용되는 리더십 이론은 국내 교육 현장에서 보다 실용도가 높은 통합적 이론으로 정교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